2019년 LG 트롬 건조기는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악취논란으로 리콜이 된 적이 있습니다. 왜 이런 논란이 나왔는지 원인과 LG에서 A/S 서비스로 어떤 수리를 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LG 트롬 건조기 악취 원인
LG 트롬 건조기 초창기 모델은 건조하면서 콘덴서에 쌓이게 되는 먼지를 사용자가 직접 청소해야 했습니다. 이에 LG전자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콘덴서에 자동으로 물을 분사하여 먼지를 세척하는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하지만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이 먼지를 제대로 세척하지 못하고 오히려 수분으로 인해 곰팡이와 악취를 유발하는 현상이 발생되었습니다. 이에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가는 등 이슈가 발생하였습니다.
※ 콘덴서란?
건조기 부품인 콘센서는 젖은 빨랫감에서 나오는 따뜻하고 습한 공기를 건조한 공기로 바꿔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필터에서 걸러지지 못한 매우 작고 미세한 먼지가 공기와 함께 콘덴서에 들어가 먼지가 쌓일 수 있습니다.
2. LG전자의 대응
국민청원에 게시판에 답변을 해야 하는 20만 명에 미치진 못했지만 충분히 이슈가 되었다. 이에 LG 전자는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이 탑재된 건조기에 대해 리콜 무상 A/S 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3. 리콜 대상 건조기 정보
-리콜 대상 모델 : 19년 9월 이전 생산한 LG전자 트롬 건조기
-리콜 대상 모델 무상 서비스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콘덴서 자동세척 기능 및 통살균 코스 추가), 개선된 먼지 필터 제공 (22년 현재 기준 32,000원 상당), 환기용 도어 클립 제공 등
저도 리콜 대상 건조기여서 무상 A/S 를 받았습니다. 건조기 소음 발생건으로 A/S를 받을 때 리콜 관련 A/S 수리도 함께 받았습니다. 아래 링크는 A/S 수리에 관련한 후기 포스팅입니다.
4. 콘덴서 케어(세척) 기능 작동 방법
① 생수통으로 물 1L를 준비합니다.
② 세탁물이 없는 건조기에 아래와 사진 위치에 준비한 물 1L를 천천히 부어 줍니다.
※ ① 위치나 ② 위치 중 편하신 곳에 넣으시면 됩니다.
③ 건조기 전원을 켜고, [구김방지] 버튼을 3초 정도 누르면 [콘덴서케어]가 선택되는데, [동작 / 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작동 시작을 한다.
※ 모델에 따라 콘덴서 케어 버튼이 다를 수 있습니다.
- 14/16/17kg 건조기 : [구김방지] - [콘덴서 케어]
- 9kg 건조기 : [통살균] - [콘덴서 케어]
- 8kg 건조기 : [부가기능] - [콘덴서 케어]
5. 추가 팁(TIP)
- 콘덴서 자동 세척이 있어 세탁물 건조를 할 때마다 건조가 끝나기 전에 자동으로 콘덴서 자동 세척을 해 줍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추가 콘덴서 케어를 작동하여 더욱 깨끗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1~2달에 한 번씩 콘덴서 케어를 사용합니다.
- [침구 털기], [송풍]과 같이 건조 없이 진행되는 코스를 사용 후, [콘덴서 케어]를 작동하면 먼지를 더 깨끗이 씻어 냅니다.
6. 리콜 대상 모델 확인 하기 or 무상 수리받기
-LG전자 서비스 센터 : ☎ 1544-7777 문의
LG전자 트롬 건조기 악취 발생 원인 및 콘덴서 케어(세척) 기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직도 리콜대상인데 무상 수리받지 못하신 분들은 LG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셔서 꼭 무상 수리받으셔서 콘덴서 케어 기능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